본문 바로가기
생활의 이슈

뇌의 에너지 소모의 균형을 잡아주는 음식

by 선덕1030 2024. 9. 22.
반응형

뇌의 에너지 소모의 균형을 잡아주는 음식
뇌의 에너지 소모의 균형을 잡아주는 음식

1. 오메가-3 지방산이 풍부한 음식 (등 푸른 생선)

 

오메가-3 지방산은 특히 뇌 기능과 신경 건강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오메가-3의 한 종류인 DHA(도코사헥사엔산)는 뇌세포막의 주요 구성 요소로, 뇌세포 간의 신호 전달을 돕고 염증을 억제하며 DHA가 풍부한 음식으로는 연어, 고등어, 정어리, 참치 등이 있다. 오메가-3 지방산은 뇌의 인지 기능을 유지하고 알츠하이머병과 같은 퇴행성 뇌질환의 위험을 줄이는데 아주 탁월하다.

 

2. 베리류 (블루베리, 딸기, 블랙베리)

 

베리류에는 플라보노이드와 같은 강력한 항산화 물질이 풍부하다. 뇌의 신호 전달 경로를 개선하고 기억력 향상에 도움을 주며 특히 블루베리는 뇌의 노화를 늦추고 치매 예방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다고 여러 연구에서 언급되고 있다.

 

3. 녹색 잎채소 (시금치, 케일, 브로콜리)

 

녹색 잎채소는 비타민K, 엽산, 루테인 및 베타카로틴 등 뇌 건강에 유익한 영양소가 풍부하며 뇌 기능을 유지하고 인지력 저하를 늦추는 역할을 한다

.

4.귀리, 퀴노아, 현미와 같은 음식

 

 혈당을 천천히 상승시켜 뇌에 지속적으로 에너지를 공급하며 통밀, 보리와 같은 곡물은 인지 저하를 늦추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으며, 특히 MIND 식단에서 중요한 부분을 차지한다.

 

5.견과류와 씨앗류

 

견과류와 씨앗류는 건강한 지방, 항산화 성분, 비타민 E가 풍부하며 비타민 E는 세포막을 보호하고, 산화 스트레스와 염증을 줄이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호두는 오메가-3 지방산을 다량 함유하고 있으며, 뇌 기능 개선에 매우 유익하다. 아몬드와 해바라기 씨는 비타민 E가 풍부하여 기억력 향상과 인지 기능 보호에 기여할 수 있다

 

. 6. 올리브 오일

 

엑스트라 버진 올리브 오일은 지중해식 식단에서 중요한 요소 중 하나로, 풍부한 폴리페놀과 항염증 성분이 포함되어 있으며 이러한 성분들은 뇌의 산화 스트레스와 염증을 줄여 치매 발병 위험을 낮출 수 있다. 특히, 올리브 오일은 신경 보호 효과가 있어 뇌세포의 손상을 억제하고, 알츠하이머병 발병 위험을 줄일 수 있다고 알려져 있다

.

7. 다크 초콜릿

 

다크 초콜릿에 포함된 플라바놀은 뇌 혈류를 증가시키고 인지 기능을 강화하는 데 도움을 주며 다크 초콜릿의 항산화 성분은 뇌세포를 보호하고 염증을 줄이는 데 좋다. 하지만 너무 많은 양을 섭취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하며, 70% 이상의 카카오 함유량을 가진 다크 초콜릿이 이상적이다.

 

8.. 카페인이 포함된 음식 (커피와 녹차)

 

적당량의 카페인은 뇌를 자극하여 집중력을 높이고, 인지 기능 저하를 늦출 수 있다. 커피와 녹차에는 카페인 외에도 강력한 항산화 성분이 포함되어 있으며 특히 녹차에는 EGCG라는 성분이 들어 있는데, 이 성분은 뇌신경 보호 효과를 가지고 있으며 염증을 줄여 치매 예방에 도움이 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