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우리들의사주이야기

음양오행으로 보는 질병

by 선덕1030 2024. 5. 2.
반응형

음양오행으로보는질병
음양오행으로보는질병의예

13세 때부터 간질을 앓고 있는 남자사주

乙未年, 丙戌月, 庚戌日, 乙酉時   이 사주는 십 대 초반부터 간질병이 발생하여 오십 평생 고생하는 사주이다. 왜 어린 시절부터 간질병을 앓고 있는지 알아보자. 위사주는 庚金일간으로 태어났으며 인체의 머리를 나타내는 것은 甲木이다. 간질병에 걸리지 않으려면 사주의 甲木이 건강하게 타고나고 甲木을 상하게 하는 살을 만나지 말아야 한다. 그러나 이 사주는 甲木이 없다. 부모로부터 물려받은 머리는 있으나 사주에 甲木이 없으니 머리는 허약하고 많은 칠살로 인해 머리가 상한다. 칠살이 많아도 甲木이 없으면 병이 오지 않는다고 하지만 대운이나 세운에서 甲자가 나타날 때 머리의 병이 발생하거나 불의의 사고를 당해 머리를 다치는 경우가 생긴다. 이 사주가 십삼 세 甲의 대운이 오면서 甲木이 나타나고 未는 木의 고장으로 머리를 무덤 속으로 밀어 넣으려고 하는 것이다.. 년주의 乙未 백호대살은 木의 庫藏이다. 위사주는 머리가 죽은 형상이니 수시로 간질병이 발작하게 되는 것이다. 십이신살 법으로 보면 십삼 세 대운의 申에는 겁살에 해당되며 열세 살의 甲申대운에 불행의 운을 만난다. 머리에서 발생하는 병의 종류는 뇌종양을 비롯하여 여러 종류가 있으나 위의 사주는 간질병으로 고생을 하고 있는 사주이다.

 

아들이 머리를 다친 어머니 사주

庚子年, 癸未月, 乙巳日, 丁亥時 이 사주의 아들은 초등학교 때 선생님이 아이를 껴안다가 머리를 다쳤다. 여러 차례 뇌수술을 하였으나 회복이 되지 않아 결국에는 간질병으로 폐인이 된 안타까운 사연이다. 이 어머니는 유월의 乙木으로 태어났다. 乙木일에 태어난 어머니에게는 丙火, 巳火가 아들인데 丙火는 없고 지지의 巳火가 아들이다. 巳火가 편안하게 잘 있어야 하는데 지지의 亥와 상충을 함으로써 상하게 된다. 시지의 亥中에 甲木이 아들의 머리라고 해석하는데 천간의 庚金에 의해 칠살을 맞아 甲木이 상하게 된다. 일간과 연간의 乙庚合金, 地支未中의 乙木과 연간의 庚金과 乙庚合金으로 甲木을 칠살로 충한다. 이렇게 甲木하나를 두고 칠살과 거듭 충을 하고 십이신살을 짚어보면 巳火의 아들이 겁살을 맞았으며 시지의 亥가 망신살이다. 아들이 망신살과 겁살을 만났을 때 많이 다쳐서 사경을 헤매는 경우이다. 그럼 선생님이 아들을 껴안다가 함께 넘어지는 것도 사주의 오행과 연관성이 있는 것인지을 알아보자. 어머니의 일간이 乙木이다. 乙木의 선생님은 亥水의 정인이 선생님이 되는데 지지의 巳火의 아들과 巳亥冲이 되었으니 선생님이 아들의 머리를 다치게 하는 운명이 되어버린 것이다. 甲이란 글자는 庚金이나 戊土를 많이 만나게 되면 사람들이 상상을 못 할 정도로 무서운 병이 오거나 다치게 된다. 이러한 것이 음양오행의 사주팔자이며 대자연의 이치이고 하늘의 천기라고 하는 것이다.

 

삼십육 세  때 중풍이 온 남자의 사주

 

戊子年, 丙辰月, 甲戌日, 戊辰時 이  사주는 삼십육 세가 되면서 중풍이 온 사주이다. 삼월의 甲木으로 태어났으며 일간이 자신인 동시에 머리가 되는 오행이다. 그러므로 甲木이 상하지 않고 건강한 사주라야 머리를 다치거나 뇌혈관이 상하는 중풍이 오지 않는다. 시지에 백호대살과 칠살이 있고 삼십육 세의 대운에서 庚金과 申中의 庚金과 합세를 하고 많은 戊土의 기운을 받아 甲木을 충하여 머리를 상하게 하였다. 더구나 인생 말년의 건강을 좌우하는 시주에 있는 戊辰은 무서운 백화대살의 오행이며 중풍이나 당뇨, 각종암 등의 질병으로 고생하게 되는 살이다. 삼십오 세까지는 대운의 지지가 巳午未 火운으로 오면서 혈압이 상승하였고 甲木의 머리와 丙火의 심장이요 심장은 혈액을 담당하고 있으니 칠살과 함께 충이 오는 대운에서 머리의 혈관이 파열되어 뇌출혈로 쓰러져서 식물인간이 되었다. 열심히 살면서 가족을 돌봐야 하는 인생중반 젊은 나이에 혼수상태로 누워서 회복의 날을 기다리지만 너무나 안타까운 일이 아닐 수 없다. 타고난 사주 오행의  조화로운 균형이 건강을 잘 지킬 수 있는 가장 중요한 핵심이다. 옛날부터 어른들의 말씀이 오복은 다 주지  않는다고 했다. 이러한 이야기가 오행을 말한 것이다. 사주구성의 80%는 오행 중에 하나가 부족하며  부족한 오행으로 인한 건강이 상하는 것이다. 이러한 것을 잘 이해하여 건강한 생활을 지킬 수 있는 것이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