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우리들의사주이야기

음양오행의 강약에 의한 질병

by 선덕1030 2024. 5. 3.
반응형

음양오행의강약에의한질병
음양오행의강약에의한질병

와사풍이 온 남자의 사주

갑신년, 병자월, 임자일, 경자시(甲申年, 丙子月, 壬子日, 庚子時)   사주는 53세 때 입이 비뚤어지는 와사풍이 온 사주이다. 동짓달 엄동설한에 차가운 임수(壬水)로 태어났다. 월간에 병화( 丙火)가 있으나 허약하고 겨울철이며 병화( 丙火)를 극하는 수(水)의 오행이 너무 많아 병화(丙火)가 금방 꺼질 것 같이 약하다. 지지가 전부 수의 오행이며 경금(庚金) 또한 금생수 (金生水) 하여 수의 기운을 더욱더 강하게 만들면서 화의 기운을 많이 상하게 만들어 버린다. 연간의 갑목(甲木)이 병화(丙火)를 생하여 줄 것 같으나 시간(時干)의 경금(庚金)과 신중(申中)의 경금(庚金)이 갑경충(甲庚冲)으로 갑목(甲木)이 상하게 되어 병화(丙火)를 생하여 줄 수가 없다. 다행히도 대운에서 인묘진(寅卯辰) 목의 운으로 병화(丙火)를 꺼지지 않게 도와주고 있어서 큰 병이 오지 않고 지내왔지만 신사(辛巳) 대운이 오면서 병신합수(丙辛合水)가 되어 병화(丙火)가 힘을 쓰지 못하게 되었다. 십이운성으로 보면 신사(辛巳) 대운의 사(巳) 가사( 死) 궁으로 해당되어 혈액순환이 잘 되지 않고 심장이 허약하게 되어 질병이 발생하게 된다. 이 사람의 운명은 53세 때가 병자년인데 병신합수(丙辛合水)가 되어 병화(丙火)가 물로 변해서 심장이 쇠약해지면서 혈액순환장애가 안면으로 와서 와사풍이 오게 된 것이다. 사람의 심장을 나타내는 화(火)의 오행이 수(水)에 의해서 극을 당하면 혈액순환에 이상이 생기서 안면 마비가 되는 와사풍이 오거나 수족이 냉하여 생기는 수족냉증, 팔다리가 저리거나, 마비가 오거나, 요실금이 오는 이유는 사주구성에 화(火)가 없거나 허약할 때 이러한 질병들이 온다.

귀의 고막이상 때문에 보청기 착용하는 사주

경술년, 울유월, 기미일, 정묘시(庚戌年, 乙酉月, 己未日, 丁卯時)의 사주는 어릴 때 고막의 염증 때문에 소리를 듣지 못해서 인공 보청기를 끼고 다니는 사람이다. 나이가 들어서 까지 소리를 잘 들으려면 신장이 건강해야 한다. 신장은 사주의 임수, 해수, 계수, 자수(壬水, 亥水, 癸水, 子水) 즉 수의 오행을 건강하게 타고나야 하는 것이다. 오행이 한의학적으로 인체에 미치는 영향은 목(木)은 눈과 간에 속하고 화(火)는 혀, 심장에 속하며 토(土)는 입술, 비장에 속하고 금(金)은 코와 폐에 속하며 수(水)는 신장과 귀에 속한다. 앞의 네 기둥에는 신장에 속하는 수(水)의 오행이 한 글자도 없다. 타고난 팔자에 물의 기운인 수가 건조하게 되면 귀가 건조하고 수가 많으면 신장이 습하게 된다. 신장이 습하게 되면 귀가 습하게 되어 귀에서 염증이 발생하여 고막이 녹아 소리를 못 듣게 된다. 위 사주는 8월의 기토로 태어났다. 시천 간에 정화(丁火)가 있으며 지지의 술 중(戌中)의 정화(丁火) 미중(未中)의 정화(丁火)가 있다. 위 사람의 타고난 오행은 목화(木火)로 이루어져 있으며 수가 없어서 매우 건조한 운명이다. 대운의 4세 때 병술(丙戌) 백호대살의 화토(火土) 운을 만나면서 해운에서도 계축(癸丑)의 백호대살을 만났으니 여덟 글자의 모든 화오행들이 뜨거운 열기로 계수(癸水)를 건조하게 하는 과정에서 많은 수증기에 습기가 발생하면서 귀에까지 상승하게 된다. 이로 인해 귀에 염증이 생기면서 고막이 녹아내려 이상이 생긴 것이다. 위의 사람은 건강한 목의 오행이 있어도 수증기의 습기를 흡수하지 못하여 안타깝게 이런 일이 발생한 것이다. 특히 이러한 사람은 부모님들이 신생아 시절에 목욕을 시킬 때 귀에 물이 들어가지 않게 조심을 하여야 한다.

 

귀에서 소리가 나는 여자의 사주

 

경자년, 을유월, 계해일, 을묘시(庚子年, 乙酉月, 癸亥日, 乙卯時)   이 사람은 40세가 되면서 귀에서 여러 가지의 소리가 나서 못 살겠다고 하고 병원을 다녀도 치료 방법이 없다고 하여 고생을 하고 있는 운명이다.  수의 오행이 상하지 않아야 귀가 건강하다. 위의 사람은 계해(癸亥) 일주로 태어났으며 팔자를 보면 물이 많아 신장은 허약하지 않아서 귀가 건강하다고 생각하는 운명이다. 년지의 자수(子水)와 일지(日支)의 해수(亥水) 월의 유금(酉金)이 금생수(金生水)하여 물이 부족하지 않다. 그러나 년지지의 자(子)는 사궁(死宮)에 들어있어 죽은 물이나 마찬가지이며 수의 기능을 하지 못하는 물이다. 또 일지의 해수(亥水)는 시지의 묘목(卯木)과 합을 하여 목(木)으로 변하기 때문에 수(水)의 기능이 허약하다. 월지의 유금(酉金)은 금생수(金生水) 하며 계수(癸水)를 생(生)할 것 같으나 지지의 묘(卯)와 충(冲)을 하여 기력이 약하다. 대운에서도 사오미(巳午未)화( 火) 국의 오행이 오기 때문에 물을 더욱 건조하게 만든다. 38세 신사(辛巳) 대운에서 일지의 해수(亥水)와 사화(巳火)의 충(冲)으로 신장을 상하게 하였다. 묘(卯)는 년지와 자묘형(子卯刑)살이 되었다. 신장은 뇌신경과 상호 연결이 되어 있기 때문에 귀에서 나는 모든 소리를 듣게 하는 소임을 충실히 이행하기 못하고 있으면 청각장애에 이상이 발생하여 귀에서 이상한 소리가 나는 것이다. 1999년 40세가 되는 기묘(己卯)년에는 기(己)의 오행이 일지의 천간계수(天干癸水)와의 칠살관계가 되고 십이신살로는 해수(亥水)가 나쁜 살이 된다. 사주의 수(水)가 약해서 신장이 허약하게 되면서 청각에 장애가 오고 귀에서 이상한 소리가 나서 고생을 하고 있는 것이다. 양의학과 음양오행으로 보는 인체의 기능은 차이가 있으므로 소우주인 인체의 오행을 자연스럽게 소통시키는 방법을 안다면 좀 더 건강한 생활을 할 수 있을 것이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