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성폭력의 바른 이해

발달 주기에 따른 성교육

by 선덕1030 2024. 7. 2.
반응형

발달주기에 따른 성교육
발달주기에 따른 성교육

1. 유아기의 성교육

돌보는 몸을 접촉을 통하여 자신을 가치 있는 존재로 인식하는 것을 배운다 자신의 몸에 대해서 긍정적인 혹은 부정적인 태도를 발달시키기 시작한다 18개월에서 3세까지 생식기와 몸의 기능들에 대한 언어를 배우며 부모와 다른 양육자들로부터 많은 메시지를 받아들인다. 그리고 생식기에 대해서 돌려 말하게 되면서 혼란을 야기시킨다. 자위행위로 인해서 종종 야단 맞거나 인정을 받지 못한다. 3세에서 4세 정도까지는 성에 관해서는 확실해지지만 그 영속성에 대해서는 잘 알지 못한다. 소년과 소녀의 몸의 차이에 대해 호기심이 생기기 시작하는 시기이며 출생에 대해서는 어디서 아기가 생겨나고 태어나는지에 대한 물음들이 생기고 인형과 또래 친구들을 통해서 성에 대해서 궁금해지기 시작하고 스스로 마음속으로 탐구하기 시작하고 어른들의 행위를 모방하기 시작하는 때이다. 그러므로 자율적으로 되는 것 스스로 먹고 입기 자기 자신의 위생에 관한 것들을 학습해야 할 시기이기 때문에 부모나 돌보아 주는 사람들이 일관적이지 못하면 세상을 믿지 못하거나 자기를 의지 할 수 없는 사람이라고 느끼면 모든 장소를 위험한 장소라고 불신을 갖기 때문에 스스로 수치심을 느끼고 애정의 결핍을 자신의 몸에 의지 하므로 가족의 중요한 역할이 필요하다.

2. 초등학생들을 위한 성교육

초등학생의 발 달시기에는 성관계로 인해 임신이 될 수 있다는 사실을 분명히 하면서 기본 생식과정에 대한 지식을 알아 가야 한다. 사춘기에 다루는 육체적 감정적 사회적 변화에 대해서도 인지를 시키고 몸의 이미지를 형성하는 태도나 성적 정체성과 경향의 개념을 이해시키고 아이들의 성적인 경향 때문에 잘못 취급된다는 것도 설명을 해주어야 한다. 가족관계 내의 변화 이혼 별거등을 이해시키고 극복해 나갈 수 있게 한다. 모든 사람들이 일생을 통하여 성적이며 성적인 감정은 정상이라는 메시지를 주고 아이들로 하여금 그들의 부모들과 또는 다른 신뢰하는 어른들에게 성에 관해서 말할 수 있도록 이해를 시킨다. 초등학생들은 자위행위는 개인의 선택이며 육체적 정신적으로 아무런 해가 없다고 이해를 하기 쉬우며 성행위는 즐거움과 위험을 동시에 수반한다는 점을 인식시키고 성행위를 할 수 있는 시기를 알려 줘야 한다. 성희롱과 성폭력에 대한 예방과 도움을 구 할 수 있는 기술등을 알려준다.

3. 중학교의 성교육과 고등학교의 성교육

중학생들은 성에 대해서 윤리적의 판단이 자신들의 가치관보다는 다른 사람들의 의도에 의해서 성을 판단하기 쉬우며 일반적인 생각들을 해본 다음 구체적이고 현실적인 체계에서 생각을 한다. 예를 들면 사춘기 가족 양육 임신 미래의 목표 의사결정과 성희롱 성폭력등 우정과의 관계 속에서 임신과 출산에 대한 정보라던지 피임 성병에 관한 지식들 임신중절에 대한 설명을 하고 합법적으로 다른 대안도 있고 그에 대한 가치도 다양하다는 점을 알게 한다. 고등학생들은 추상적인 사고와 미래의 상상능력 가설적이 상황 등 다른 사람의 관점에서 보면서 의견의 차이 자신의 행위가 다른 사람에게 끼치는 영향 가치와 전망등에 대해서 설명하며 교사의 자질 즉 학생들을 잘 다루는 훌륭한 교사로서 학생들과 마찰이 없어야 하고 유머 감각이 뛰어나며 어떤 상황에서도 냉정하며 학생들에게 적절한 자원을 알려줄 수 있어야 하며 학부모들과 염려하는 사람들과의 의사소통을 잘하여야 하며 학습이 아닌 기술들을 잘 교육할 수 있어야 한다.

반응형